목차
기후동행카드는 1회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 (지하철, 버스) 및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입니다. 2023년 9월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, 2024년 7월 부터 본 사업이 개시되었습니다.
2024년 7월부터 아래 사진의 신규 실물카드 2종이 추가로 발매되었습니다.
물론 기존 카드도 교체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
기후동행카드 혜택 등의 정보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
○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
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온라인(모바일)신청은 안드로이드와 ios기반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
▶ 온라인(모바일) 카드 발급방법
모바일 '티머니 옙'을 다운로드, 회원가입 후 '기후동행카드'로 검색하여 발급합니다
▶ 오프라인 카드 발급 방법
실물 카드는 각 1~8호선 역사의 판매처에 방문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
○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
기후동행카드의 사용방법은, 일반 교통카드의 사용방법과 동일합니다. 따라서 사용이 어렵지 않으며, 기존 교통카드 처럼 태그하면서 사용하면 됩니다.
기후동행카드 환급혜택
○ 기후동행카드 청년할인 혜택 및 사후환급
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,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청년들에게 충전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
▶ 지원대상 : 만 19세~39세
▶ 지원내용 : 별도의 신청을 통해 사후환급 (월 7천원, 최대 3만 5천원)
▶ 연령인층(지원대상확인)은 6개월마다 인증
기후동행카드 추가 할인혜택
기후동행카드 소지자에 대해 추가적인 문화시설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카드 환불
기후동행카드의 환불은 사용기간 내에서 가능하며, 카드충전금에서 이용금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으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마치며
대중교통의 이용이 많고, 따릉이 등 연계해서 사용 빈도가 많다면, 정기권 형식의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. 더불어, 할인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청년층이라면,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.
다만, 대중교통의 사용 빈도가 적은 분이라면, 기후동행카드 이외의 K패스의 사용으로 대중교통 이용금에 대한 환급을 받는 것 역시 고려할 사항 중 하나 입니다.
K패스 신청 및 사용이 유리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.